• 교수님 소개 바로가기 수강신청 바로가기
    제 25회 시험 출제경향 분석
    제 26회 대비 합격전략

    제 25회 시험은 최근까지처럼 재무회계와 원가ㆍ관리회계의 출제비율과 동일하게 재무회계 32문항(80%)과 원가ㆍ관리회계 8문항(20%)으로 출제되었습니다.

    각 단원별로 기본개념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문제유형에 대한 부단한 연습을 통해 기본문제 및 심화문제에 대한 응용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는 시험이었습니다.
    계산형 문제 29문항과 지문형 문제 11문항으로 출제되어 계산문제의 출제비중이 높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계산형 문제 중에서 단순하게 풀이할 수 있는 기초 계산문제들도 구성되어 있어서 평소에 기출유형을 잘 정리하셨다면 목표하는 점수를 얻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1. 재무회계
    재무회계의 경우 재고자산이 예년에 비해 유형자산보다 높은 출제비율을 보였으며, 자본 또한 예년과 다르게 부채보다 높은 출제비율로 출제되었습니다. 재무재표의 표시와 재무분석은 다소 출제비중이 줄었습니다.

    2. 원가ㆍ관리회계
    최근까지 기출되었던 원가ㆍ관리회계는 응용문제와 계산의 복잡성이 있는 문제가 출제되었으나 제 25회의 경우 좀 더 기본형에 가까운 문제에 충실한 출제였습니다.
    또한 최근 제품 원가계산보다 관리적 의사결정 부분이 한 문항 정도 더 출제되고 있는 경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제 26회(2023년) 수험대책

    연도별로 출제비중과 난이도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쉬운 기초문제라고 하더라도 제한된 시간에서 풀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부단한 연습을 통한 문제풀이 훈련이 없다면 주어진 시간에 실력을 발휘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초입문과정부터 마지막 실전문제 과정까지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신속할 문제풀이를 위한 반복연습이 필요합니다.

    1. 재무회계
    최근 기출경향은 기초 과정부터 자산, 부채, 자본으로 구성된 재무상태표 회계가 3문항 이상씩 안정된 출제비중을 유지하고 있어 철저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기본이론으로 개념을 정립한 후 기출문제를 통해 유형을 확인한 다음 좀 더 심화된 다양한 문제를 반복 연습하여 제한된 시간에 풀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 원가ㆍ관리회계
    제 21회부터 제 25회까지 제품원가계산보다 관리적 의사결정인 6장 이후의 출제비중이 1문항 정도 더 출제되고 있습니다.
    원가ㆍ관리회계의 경우 최근까지 꾸준히 출제되고 있는 원가흐름과 집계, 원가배분, 종합원가계산, 원가추정과 CVP분석, 표준원가차이분석 그리고 기타의 관리적 의사결정 등은 안정적으로 꾸준한 출제경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중점적으로 철저한 학습이 요구됩니다.

X
isms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