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출제경향 분석 및 과목별 합격전략
  • 교수님 소개 바로가기 수강신청 바로가기
    제 25회 시험 출제경향 분석
    제 26회 대비 합격전략

    제 25회(2022년) 시험 총평

    2022년도 제25회 시험은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된 이후 세 번째로 실시되는 시험이라 전년도 시험과 비교하여 문제가 어떻게 출제될지, 같은 출제경향을 유지할지 여부에에 많은 관심이 있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제25회 기출문제의 출제경향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객관식 24문제의 경우 전년도와 같이 주택법에서 난이도가 높은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고 공동주택관리법과 건축법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비교적 무난한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기타 법에서는 몇 문제가 어렵게 출제되었지만 전년도보다는 비교적 쉽게 출제되어 기본점수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주관식문제 16문제를 분석해보면, 전년도보다는 상당히 어려운 몇 문제 출제되어 수험생을 당황하게 하였으나, 다행이 아주 쉬운 문제도 출제되고 예전에 기출되었던 유사 문제가 다시 출제되는 등 전체적으로는 전년도 비해 조금 어렵게 출제되었지만 성실히 공부한 수험생들은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는 점수를 얻을 수 있었다고 봅니다.

    전체시험을 총평한다면 수업시간에 중요하게 다루고 전국실전모의고사 및 동형모의고사 문제가 많이 출제되어 강의 계획에 따라 평소 수업시간에 강조한 핵심내용을 성실하게 공부한 수험생이라면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는 점수를 얻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 26회(2023년) 시험 총평

    제26회 시험도 상대평가제도로 시행하여 시험 성적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하므로 출제 난이도 여부를 떠나 수험생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다른 수험생보다도 더 고득점하여 합격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1. 제 25회 시험의 경우 박스형 문제와 케이스문제가 많이 출제되었고, 최신 개정법령을 근거로 한 문제도 출제되었습니다.
    객관식의 경우에는 단순히 암기사항만을 묻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사고를 요하는 문제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하여야 합니다.

    2. 주관식(단답형) 문제는 중요한 지문 중에 어느 부분이 괄호 처리되어 문제로 출제될지 알 수 없으므로 문제를 확인한 후 바로 정답을 기재할 수 있도록 시험에 나올 만한 중요한 법 조문들을 꼼꼼하게 학습하여 철저히 대비하여야 하겠습니다.

    3. 효과적인 수험준비를 위하여서는 평소의 학습 뿐만이 아니라 1차 시험일과 2차 시험일 간의 2달간의 기간 동안 단계별로 효율적이고 집중적인 학습이 요구됩니다.
    특히 주택관리관계법규는 총 13개 법의 방대한 내용을 시험범위로 하고 있으므로 입문·기본·심화과정을 통하여 그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문제풀이와 각종 모의고사를 통한 실전연습을 철저히 하여 시험에 대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X
isms
닫기